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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과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여성메디파크병원의 산과 클리닉입니다.

임신 중 가장 무리가 없는 운동은 수영이며 뱃속의 아기도 무척 좋아한다.
수영을 해왔던 사람이 임신 중에도 계속 하려면 지도자의 지시를 따르고, 여태까지 하지 않았던 사람이라면 일부러 시작할 필요는 없다.

산전관리

임신 4개월 특징

리스트

  • 임신 16주 - 20주 사이에 기형아 검사 또는 양수검사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이 시기부터 자기 전에 철분제를 한 알씩 복용하셔야 합니다.
    태아의 상태는 3개월에 비해 몸무게는 6배, 키는 2배 정도로 급속하게 자라고, 내장 기관들도 더 발달하여 위치도 결정됩니다.
    태반이 완성되어 자궁 안쪽에 자리 잡으면서 태반과 태아의 교류가 활발해집니다.
    모체의 변화는 3개월까지 고온기였던 기초체온이 4개월에 들어서면서 저온기로 회복되고 입덧이 거의 가라앉고 식욕도 증가됩니다.
    임신 때문에 일어난 몸의 변화에도 차츰 익숙해져 몸 상태가 정상적으로 회복됩니다.

    ☞ 주의사항
    * 임신 4개월부터 7개월까지는 태반이 완성된 후이므로 안정된 시기이는 하나, 너무 안심한 나머지 무리하시면 안됩니다.

    *식사는 때맞추어 균형된 영양가를 섭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4개월부터는 입덧 증상이 없어지고 식욕이 나는데 이것은 태아가 영양을 보내 달라는 신호로 양을 2인분으로 맞춘다는 생각보다는 6가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질 높은 식사를 하도록 노력합니다.
    특히 살을 만드는 단백질이나 뼈와 피를 만드는 칼슘, 철분 등을 임신 전보다 3배 정도 더 섭취하도록 각별히 식단에 신경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음과 행동을 편하게 갖고 음식물 외에 맑은 공기, 즐거운 마음 상냥한 태도도 태아에게 중요한
    정신 영양원이 된다는 것을 늘 기억해야 합니다. 엄마가 놀라면 태아에게 고질병이 생기고 두려워하거나 , 흥분해도 태아에게 좋지 못한 영향을 줍니다.

    *음식을 가능한 한 싱겁게 만들어 염분 섭취를 줄이도록 하고 칼슘을 소모시키는 설탕 섭취를 될 수 있는대로 줄이며 청량음료, 인스턴트 식품 등은 가능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