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진료분야 > 산과 > 산전관리

산과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여성메디파크병원의 산과 클리닉입니다.

임신 중 가장 무리가 없는 운동은 수영이며 뱃속의 아기도 무척 좋아한다.
수영을 해왔던 사람이 임신 중에도 계속 하려면 지도자의 지시를 따르고, 여태까지 하지 않았던 사람이라면 일부러 시작할 필요는 없다.

산전관리

임신 5개월 특징

리스트

  • 태아 상태는 완전한 한 인간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됩니다.
    태아의 몸무게는 300gm 에 이릅니다.
    태아의 심장 박동을 청진기로 들을 수 있을 만큼 심장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신진대사도 시작되며 머리털과 손톱도 나고 피부에 털도 나며, 손발의 움직임이 활발해 집니다.
  • >모체의 변화는 체중이 늘고 아랫배가 눈에 띄게 불러옴으로써 태동이 느껴지는 시기인데 초산부의 경우는 21주가 되어야 느껴지기도 합니다.
    유선이 발달하기 때문에 유방이 커지며 사람에 따라서는 유즙이 약간 분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주의사항
    *체중의 변화는 건강의 척도입니다. 태아가 자라고 태반, 양수 등이 자리를 잡으면서 체중이 1 - 2kg 증가합니다.
    또한 음식을 입맛 당기는대로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당뇨나 임신중독이 일어나기 쉬우므로 주의하도록 하며 뚱뚱한 사람은 체중을 줄인 후 임신을 해야 이런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복대를 사용하면 심리적으로도 안정이 될 뿐 아니라 태아 보온에도 좋습니다.

    특히 직장에 다니는 여성에 필수적입니다.
    배를 차게 하면 태아에게 좋지 못하므로 늘 배를 따뜻하게 유지해야 하며 잠잘 때는 반드시 배를 덮고 자도록 하고 평상시 복대를 하는 것도 보온 효과에 좋습니다.

    *옷은 아랫배가 조이지 않는 것으로 입고 신발은 뒤축이 높이 2 - 3cm인 것으로 신어야 아랫배에 무리가 가지 않으며 앞으로 많이 숙이는 자세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 임신중기인 5개월에는 태아는 완전한 인간의 모습을 갖추게 됩니다.
    6개월에는 태아는 물론 산모 자신을 위해서도 적당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
    7개월에는 임신중독증과 같은 무서운 임산부 질병에 대해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