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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인과

여성의 쉽게 지나칠 수 있는 간단한 질병까지도
여성메디파크병원의 부인과 클리닉에서 최선을 다해 진료합니다.

생리 주기가 35일 이상이거나 1년에 8회 이상 생리, 무월경, 남성호르몬 과다 증상으로 여드름, 다모증, 대머리, 흑색극세포증,
혈액 검사에서 남성 호르몬 수치 증가, 과다 남성 호르몬증과 무배란이 올 수 있는 다른 원인을 제외해야 한다

폐경기 질환

폐경기 질환에 관한 사항들입니다.

요실금이란?

  • 01.요실금이란?

    • - 요실금은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소변이 흘러나오는 증상으로,
    • - 전세계 1억 이상의 여성과 우리나라 여성의 약 40%가 경험하고 있으며,
    • - 기침, 재채기, 줄넘기, 무거운 것을 들 때, 심하게 웃을 때 갑자기 소변이 흘러나옵니다.
    • - 남녀노소 모두에게, 특히 중년 이후의 여성, 신경 질환 환자, 노인에게 많이 있습니다.
    • - 대부분 여성들은 요실금을 노화나 출산의 결과로 당연시 여기고, 수치심 때문에 감추려는 경향이 있지만 요실금은 치료될 수 있습니다
    • ▣ 복압성 요실금 ( 긴장성 )
    • - 웃거나 재채기, 뜀뛰기 등을 할 때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새는 이상으로, - 심하면 걷거나 앉아있는 상태에서도 소변이 나오게 되며,
        이때 방광기능은 정상.
    • ▣ 절박성 요실금
    • - 방광이 비정상적으로 수축하여 소변이 새는 것으로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참기가 힘든 요 절박감이 나타나며 마침내 지리게 됩니다.
    • ▣ 반사성 요실금
    • - 척추를 다치거나 기타 다른병으로 하반신 마비가 된 사람 중 강직성 마비가 있는 환자에게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 - 척추에서 신경전달이 차단되므로 본인은 느끼지 못하나 소변이 차면 반사적으로 방광이 수축하여 소변을 배출하게 됩니다.
    •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이 혼합된 상태로 존재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전체 요실금의 약 절반이 이에 해당되고 순수하게
        복압성 요실금만 있는 경우는 약 1/4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02.위험인자

    • ① 연령의 증가
    • ② 여성
    • ③ 유전적 요소
    • ④ 뼈가 가늘고 체중이 적은 경우
    • ⑤ 조기 폐경이 되는 경우
    • ⑥ 부신피질 호르몬, 갑상선 호르몬 등의 약제를 장기 복용하는 경우
    • ⑦ 갑상선 기능 항진증, 위장관 수술 받은 경우
    • ⑧ 부신피질 호르몬이 증가된 쿠싱 증후군
    • ⑨ 생활습관 - 칼슘 섭취량이 적은 경우, 운동하지 않는 경우, 지나친 음주 와 흡연
  • 03.원인

    • ① 임신과 출산, 폐경, 비만, 노화, 지속적인 기침을 유발하는 질환(천식), 골반 부위 수술 (자궁 적출술 등)이 원인입니다.
    • ② 여성은 요도 길이가 3~4cm(남성의1/4)로 매우 짧아 요도 괄약근이 약하여 더욱 요실금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 좌측 정상의 경우 배에 가해지는 압력이 방광과 요도에 골고루 전해지는데, 우측은 골반 근육이 약해져 있어서 방광경부와 요도가 밑으로 쳐지고 압력이 요도의 압력보다 높기 때문에 요실금이 생긴다.
  • 04.치료법

    • ① 약물 치료 - 약을 끊으면 재발합니다.
    • ② 질 콘 - 느슨해진 방광을 들어 올려주는 효과가 있으나 질 속에 기구를 넣어야 함.
    • ③ 수술 - 시간이 지난 후 재발할 수 있습니다
    • ④ 전기치료질 내에 전류를 보내어 골반저근육과 요도 주위 근육의 강도를 증진시키는 요법입니다.
    • ⑤ 골반근육운동
    • - 약해진 골반 근육의 강도와 조절을 강화시키는 훈련으로서,
    • - 요도나 질항문 주위의 골반 근육을 반복적으로 수축 이완하면 근육의 부피가 커져 방광과 요도를 단단히 지탱함으로 써 요실금을
        방지합니다.
    • - 골반근육운동은 다른 치료법에 비해 부작용이 없고, 돈이 들지 않고, 장소의 제한 을 받지 않아 언제든지 할 수 있고,
    • - 특별한 기구가 필요 없으며 재발률도 낮습니다.
    • - 운동은 스스로가 하는 것이므로, 의지를 가지 고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05.운동방법

    • ① 마음속으로 열까지 세며 항문을 조이듯 오무립니다 (설사나 방귀를 참을 때처럼 항문을 오무림.)
    • ② 다시 열까지 세며 조였던 힘을 빼면서 항문을 천천히 풀어줍니다. (한꺼번에 풀지 말고 열을 세면서 서서히 푼다.)
    • ③ 1-2초동안, 항문을 오무렸다 폈다 3번 반복합니다.
    • ④ 1-3까지를 10번 반복합니다.
    • ⑤ 아침, 점심, 저녁 혹은 취침 전으로 나누어 운동합니다.
    • ※ 주의사항
    • · 배. 엉덩이. 허벅지의 힘을 뺀다.
    • · 숨을 참지 않고 자연스럽게 한다.
    • · 운동을 잊지 않고 하기 위해 운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정한다.
    •   (예 : 아침드라마 보면서, 점심 설거지나 차를 타고 가면서, 자기전 누워서) 운동 여부를 기록하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