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문진료분야 > 유전자검사

진료분야

여성메디파크의 유전자검진과 함께하는
우리가정의 행복지키기~ 건강에서 시작됩니다.

유전자 검진은 예측/예방의학으로 질병발생 이전에 개인의 유전 특이적인 질병발생 위험도를 예측하여 질병으로의
진행을 차단 및 억제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혈액검사

구분 검사종목 임 상 적 의 의
간기능 검사

간염 검사
총단백
알부민
글로부린
a/g ratio
t-bil
d-bil
i-bil
ttt
ast (sgot)
alt (sgpt)
γ-gtp
alp
lap
hbsag
(b형간염항원)
hbsab
(b형간염항체)
총단백과 알부민은 간경화, 영양실조시 감소한다. 간질환시 증가하는 효소는 ast, alt, alp, r-gtp, ldh로 바이러스성 간염에서는 주로 ast와 alt가 증가하고, 알콜성 간염에서 주로 r-gtp가 증가하고, 간경변, 폐쇄성 황달, 간암 등에선 주로 alp와 r-gtp가 증가하는 양상을 보인다. ldh는 간질환에서도 증가하나, 단독으로 또는 ast와 함께 증가하는 경우에는 심장질환, 용혈성 빈혈 그리고 검체의 용혈을 의심할 수 있으므로 재검후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항원이 양성이면서 간기능이상이 있으면 급성 또는 만성 간염을 의미한다, 항원만 양성이면 b형 간염균의 보균을 의미(건강보균자)한다. 건강보균자는 정밀검사하여 전염성여부를 확인하고, 가족들도 검사 후 예방접종까지 고려해야 한다.
항체가 양성이면 과거 간염을 앓았거나 예방접종으로 면역형성을 의미한다.
당뇨 검사 공복시 혈당
식후 2시간 혈당
당화단백
요당
요 ketone
현재 8시간 공복후 최소한번이상 126mg/dl이상인 경우와 음식물 섭취와 관계없이 200mg/dl이상일 경우를 당뇨로 진단한다.
당화단백(fructosamine)은 최근 2-3주간의 혈당농도를 반영하므로 당뇨병의 치료의 적절성 지표가 됩니다.
심혈 관계
질환 검사
ck (cpk)
ldh
ast
cholesterol
hdl-c
ldl-c
tg(중성지방)
β-lipoprotein
cardiac
risk factor
ck, ast, ldh는 심장기능이상 특히 심근경색증 발생시 증가하는 효소들이다.
cholesterol, tg, ldl-c등의 지방이 지속적으로 높고, hdl-c가 낮으면 동맥경화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cardiac risk factor가 낮아도 동맥경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신장질환 및
신진대사
이상유무
bun
creatinine
bun/cr ratio
phosphorus
uric acid
요비중
요 ph
요 nitrate
요단백
요잠혈
요백혈구
전해질검사
(na, k, cl,
osmorality)
신장기능이상시 혈중 bun, creatinine이 증가하고, 심하면 요산(uric acid)치도 증가한다.
또한 전해질검사는 신장기능이나 폐기능이 나쁜 경우,
또한 기타 질환으로 신진대사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검사치가 증가하거나 감소한다.
이검사는 몸전체의 상태를 반영한다.
빈혈 검사 혈청철검사
uibc
tibc
혈액검사 :
-적혈구수
-혈색소
-hct
-mcv
-mch
-mchc
-rdw
빈혈이란 혈색소가 정상인보다 감소되는 경우이며, 출혈, 용혈이 있거나, 골수에서 혈액생산장애시 생긴다.
철결핍성 빈혈이나 용혈성 빈혈시 mcv는 감소하지만 혈청철은 철결핍성 빈혈에서 감소한다.
이외의 빈혈원인을 혈액검사와 합께 혈청철, uibc, tibc수치로 알수있지만, 빈혈을 일으키는 원인은 많으므로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골, 관절
질환 검사
phosphorus
calcium
magnesium
uric acid
alp
rf
uric acid
crp
rf와 crp는 류마티스관절염과 관계가 있고, 요산은 지속적인 증가시 통풍을 의심할 수 있으나, 육류를 드신후에도 증가할 수 있다.
calcium과 phosphorus는 골질환이나 부갑상선질환과 연관이 있다.
갑상선
질환 검사
t3
t4
tsh
갑상선기능항진 및 저하증은 t3, t4의 증가, 감소로 진단되지만 현재 tsh의 민감한 검사로 더 정밀하게 이 질환들을 진단할 수 있게 되었다.
혈액검사ⅰ 백혈구수
분획호중구
봉상호중
임파
단핵
호산
호염기성
crp
백혈구수는 급성 또는 만성 염증이 있을 때, 또는 백혈병과 같은 악성질환에서도 증가된다.
급성염증이나 세균감염에선 호중구분획이 주로 증가하고, 만성 염증이나 바이러스감염시에는 임파구분획이, 그리고 알러지나 기생충감염시에는 호산구분획이 증가한다. 급성감염이 조기에 증가하는 crp가 임상적으로 치료시 중요하다.
혈액검사ⅱ 후골수
골수
전골수세
골수아세
유핵적혈
정상인에서는 심한 염증, 출혈등에서도 나타날 수 있고, 특히 급, 만성백혈병등 혈액암이 발생할 때 증가한다.
이 경우는 골수검사등 정밀검사가 필요하다.
  혈소판
mpv
pdw
혈소판수감소는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되는데, 특히 임상적으로 출혈과 관계가 있다. 좀더 정밀검사를 받아야 한다.